서비스러닝(Service-Learning)

Office

정의
봉사-학습(S-L)은 교과목과 과련된 폭 넓은 지식을 지역사회봉사와 통합시킨 교수-학습방법이다.
정규수업과 연계하여 미리 잘 설계된 체계적인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수업에서 배운 지식에 대한 반성적 고찰, 피드백 등을 통해 학생들의 실천적 전문성과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고 시민적 책임감을 높여서, '나를 깨우고, 사회를 깨우고, 미래를 깨우는' 섬기는 리더를 양성한다.

목적
- 교과목과 관련된 폭넓은 지식과 실천적 기술 습득
- 반성적 고찰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향상
- 다양한 맥락 속에서 협력을 통해 소통 능력과 리더십 향상
- 시민의식, 공동체의식, 사회적 책임감 함양
-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봉사함으로써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 평생 학습자, 평생 봉사자로의 변화